top of page

양악수술


얼굴뼈를 예쁘게 고치는 수술을 악교정수술 또는 턱교정수술이라 하며, 양악수술이라고도 합니다.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를 3차원적으로 재위치 시키므로 치아의 교합과 얼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기능(말하기, 씹기, 삼키기 등)과 미용적인 개선을 위해 수술 전후의 치아교정을 담당하는 치과교정과와 턱의 외과적 수술을 담당하는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의 긴밀한 상담을 통해 진단 및 수술까지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양악수술의 역사

양악수술은 1955년 유럽에서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인 Hugo Obwegesser와 Dal Pont에 의해 시작된 수술이며, 국내에서는 1970년대부터 치과대학의 구강악안면외과에서 꾸준히 시행되어온 역사가 오래된 수술입니다.

양악수술의 치료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수술을 받기 위한 환자의 전신적 상태, 환자가 원하는 수술 후 외모, 치열의 교합상태 등의 전반적인 상태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양악수술은 윗턱과 아랫턱의 위치변화가 생기는 수술이기 때문에 대부분 치아의 맞물림(교합) 의 변화가 오게 됩니다. 그래서, 턱의 위치가 변화된 후 올바른 교합을 형성하기 위해 대부분 교정치료가 동반됩니다. 수술시기 및 방법에 따라 수술 전 교정치료를 먼저 받는 [선교정 후수술]과 먼저 수술을 받고 교정치료를 마무리하는 [선수술후 교정]의 방법이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들

  1. 수술 후 관리 및 회복기간

일반적으로 수술후 3-4일 간의 입원치료후 퇴원합니다.

  1. 직장이나 학교를 얼마나 쉬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최소 2-3주간 쉬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수술을 받고 나면 많이 아픈가요?

대부분의 경우 턱수술후 심한 통증을 호소하지는 않습니다. 필요시 ‘무통치료’를 통해 심한 통증은 조절합니다.

  1. 수술을 받고 나면 얼마나 많이 붓게 되나요?

수술내용이나 사람에 따라 수술 후 약 2-3일간 붓기는 최고에 이르게 되며 이 후 점점 빠지기 시작하여 약 80%는 술후 1-2개월내에 사라지게 됩니다.

수술 후 약 6개월에서 1년 후에 대부분 얼굴이 완전하게 안정됩니다

  1. 양악수술 외에 광대뼈나 사각턱 같은 안면윤곽수술을 같이 할 수 있나요?

양악수술 계획시 턱만을 보고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얼굴의 전체형태와의 조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양악수술시 광대뼈수술이나 사각턱수술 및 보형물 삽입술 등 을 같이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경우에는 환자 본인은 양악수술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양악수술의 적응증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간단한 안면윤곽술 만으로도 예쁜 얼굴이 될 수 있습니다

순천향 양악수술센터(가칭)의 특징

  1.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각종 시설과 장비, 약품구비

사람은 수술에 문제가 없다하더라도 각자체질이 조금씩은 다르기 때문에 수술이나 마취에 대한 반응들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순천향대학부천병원 양악수술센터는 최상위 진료기관으로 여러 과에서 다양한 수술이 이루어지는 곳인 만큼, 각종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시설들이 모두 구비되어있으며, 수술의사와 마취과 의사가 늘 상주하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상황들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사고의 위험을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도 해당과와의협진을 통해 안전하게 수술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1. 진료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문의에 의해 진행

순천향대학부천병원 양악수술센터는 수련의를 고용하지 않고 상담 및 진단부터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협진을 통해 이루어지며 수술과 관련된 의료진이 완전히 동의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수술계획을 연구, 보완할 뿐 아니라 수술 당일 수술전문의사가 직접 당직하여 환자를 관리합니다.

  1. 3D-CT 및 예측프로그램을 통한 입체정밀분석

성공적인 수술은 정확하고 정밀한 진단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순천향대학부천병원 양악수술센터는 3차원 CT영상으로 얼굴뼈의 형태를 채득하고 가상수술 프로그램을 통해 수술 후 뼈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술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수술중 사용하는 장치인 wafer도 모든 과정을 컴퓨터에 의한 설계 및 제조(cad-cam)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사람의 손에 의해 제작되던 기존의 방법에서 발생되었던 수술오차를 현저하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1. 치유촉진프로그램

순천향대학병원 양악수술센터(가칭)에서는 수술후 레이저치료와 적외선치료 등을 복합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염증은 줄이고 수술부위 치유가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